본문 바로가기
┌Floream tecum?/├항공사 IFE /AVOD 리뷰

[IFE] Emirates 에미레이츠 EK AVOD 시스템 ICE on A380 리뷰

by puercaeli 2015. 1. 12.

주의: 에미레이츠는 세계최대 A380운항 항공사입니다. 본기종은 2012년 10월 당시 최신도입된 26번째로 도입추정되는 항공기로 최신버젼의 ICE 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A380을 탑승하시더라도 기능에 미세한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미레이츠 항공은 ICE(Information Communication Entertainment)라는 이름의 AVOD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기반 시스템은 파나소닉 사제 eX2를 제공하며 파나소닉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거의 모든 기능 - USB 인식 기능 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버젼은 ICE는 에미레이츠항공(이하 EK)의 떼거지 A380과 B777에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레이아웃

터치기능이 탑재된 스크린을 중심으로 각종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좌석내 전기공급 콘센트와 USB(충전및 AVOD내 USB 기기 사진등 보기용) 그리고 헤드폰 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모콘 또한 좌석 팔걸이가 아닌 화면 아래에 위치하여 오동작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고 있습니다.

화면 주위로 배치를 하여 좌석하부에 위치하여 이동을 불편을 주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헤드폰 단자의 경우 해외 항공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2프롱 단자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리모콘

리모콘의 경우 파나소닉 제품답게 버튼의 누르는 감촉이 좋고 적절한 사이즈를 채용 사용이 쉽습니다. 단 후면의 키보드는 미적으로는 아름다우나 조금은 작은 키를 가지고 있지만 제한된 공간을 활용하다 보니 불가피 한것으로 어느정도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최신 파나소닉 AVOD기에서 채용되는 리모콘내 화면을 채용하여 도착지까지의 거리 운항 시간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데까지 화면이 들어가다니 격세지감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외에 짧은 운항시간이라 정확한 용도를 파악하지 못한 조그스틱과 측면으로는 신용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리모콘 버튼은 4방향 컨트롤러 4가지색상의 옵션키와 음악 조작, 조명, 승무원 호출 버튼등이 파나소닉의 기본 오렌지 백라이트와 함께 탑재되어 있습니다. 


음악


음악은 대부분의 근래 AVOD와 같이 플레이리스트 기능 생성을 지원하며 또한 미니플레이어 형식으로 화면하단의 플로팅하는 방식으로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화면 상단으로는 운항상태(거리등이) 플로팅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한국음악도 제공이 되고있습니다(화면에 보이는 것이 다이긴 합니다만 ^^;)




음악 정보는 또한 리모콘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영화 / TV

영화는 대한항공 탈레스 1세대와 비슷한 포스터 선택 방식이며

TV물은 아래와 같이 테마별로 묶여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트레일러가 있는경우 제공이 되고 간단한 영화 설명이 같이 제공됩니다.

영화 컨트롤 메뉴는 왠만한 컴퓨터 상의 플레이어 같은 느낌의 플로팅 컨트롤의 제공하며. 이 화면에서 화면상단 운항정보 그리고 BBC 뉴스! 까지 제공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느 AVOD와 다름없이 승무원 방송시에는 얄짤없이 화면이 멈춥니다.

이 화면에서 영화를 미니뷰형식으로 보실 수 있는 것을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부가기능


항덕을 매우 기쁘게할만한 매우 상세한 내용이 항공기 카메라와 함께 제공이됩니다. 항공기 등록번호와 기종정보가 기존의 속도와 같은 정보와 함께 제공이 됩니다.


USB 미디어 탐색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지만 용량이 큰사진의 상당히 버벅거렸습니다.


이렇게 USB에 카드리더기등을 꼽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헤드폰을 살펴보겠습니다. 유아용 헤드폰이 별도 제공되며 일반 헤드폰의 경우 타 항공사와 큰 차이는 없어 보였습니다.

참고로 EK 는 종이없는 항공기 실현을 무게절감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면세점이 주매출소스중 하나인 대한항공에서는 김밥햄마냥 두껍게 자리잡고있는 면세점 잡지는 아쉽게도 볼 수 없습니다 ㅎㅎ


좋은정보가 되셨으면 추천 꾸욱 누르는 것 잊지말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