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을 사용하다 보면 고정적으로 공간을 잡아먹는 파일/폴더들이 몇가지가 있다. 그중 주요 파일/폴더를 꼽아 보라면… 아이튠즈 폴더, 아이포토 폴더 그리고 아이튠즈 백업 폴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중 아이튠즈 백업폴더는 시스템 라이브러리 폴더에 위치 옮길 수도 없다… 하지만 특히 고용량의 아이폰/아이패드를 쓰는 사용자 일 수록 이 백업 폴더의 량은 더욱 커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기기각 고장나거나 분실됬을때 백업이 없다면 불편하다. iCloud백업이 있기는 하지만…… 정말 느리다… 

특히 Air를 쓰는 사용자라면 이 공간이 정말 정말 정말 절대적으로 아까울 것이다.




Symbolic Link


Symbolic Link 혹은 Sym Link는 어떻게 보면 바로가기와 같다. 가상의 폴더 파일로서 실제 폴더/파일로 가리켜주는 이정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로가기와는 다르게 Sym Link는 실제 폴더/파일 폴더와 같은 역할을 하기때문에 어떤프로그램이 그 폴더혹은 파일을 찾더라도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Sym Link응용편!  iTunes  Back Up 폴더를 외부로~


Terminal을 여시고

아래 커맨드를 입력하면 ...


cd /Users/[[계정이름]]/Library/Application Support/MobileSync


백업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로 이동을 합니다.

이 상태에서..


ln -s [[백업을 이동하고자하는 새 경로]] Backup


지금부터 Backup이라는 Sym Link파일이 [[새경로]]를 대신하게 된다.



이외에 사용할 수 있는 용도로는 실제 폴더는 원래 위치에 유지하면서 드롭박스에 백업 할 수 있도록 드롭박스 폴더안에 Sym link를 생성할 수도 있다.


공간절약에 도움이 되셨나요~? 그러면 꼭 뷰온을 부담없이 누르실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puercaeli puercaeli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