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oream tecum?/├세계의 공항철도

[세계의 공항철도]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편

by puercaeli 2012. 8. 19.

샌프란 시스코의 공항 철도는 특수열차가 아닌 일반열차가 공항까지 들어오는 방식이지만 그 설계에 있어서 이용객의 편의를 최우선 생각한 승강장 배치가 돋보이는 곳이였습니다. 승강장이 국제선 출발층으로 바로 들어오는 구조로 데스크까지 동선이 (항공사에 따라) 걸어도 1-2분밖에 안되는 거리 입니다. 도착층에 경우 시간이 살짝 걸리겠지만 터무니 없는 수준은 아닙니다.(공항이 작아서...)

열차배치는 일반열차의 연장이다 보니 매 20분정도마다 일반적으로 출/도착하는 구조 입니다. 가격또한 싸지가 않아서 편도로 바로 다음역까지 가는데 7불 정도가 그 이후에 얼마나 멀리 가는지에 따라 시내까지는 추가 4불정도가 추가됩니다. 이 다음에 소개할 무개념 물가국가에 비하면 비싼편은 아지만 한국기준으로는 비쌀 수도 있겠습니다.

속도는 많이 빠르지는 않습니다. 아마 시내까지는 대략 30-40분걸리는 수준이라 문제는 없을듯 하지만 직행이 아니라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티켓은 한국처럼 탑승권에 금액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처음타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헤깔릴 수 있는부분입니다. 

전반적인 탑승경험이 우수 과연 엔지니어와 디자이너의 도시 답다는 생각이 드는 공항철도 였습니다.

관련 웹사이트: http://www.bart.gov/stations/sfia/index.aspx


승강장이 출발층과 직결되어 열차가 들어와있는지 안들어와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열차는 일반 열차입니다.


가까워서 터미널 빌딩이 아주 가깝게 보입니다.



열차 내부는 상당히 낡아 있고 소음이 심하지만 공간도 넉넉하고 좌석 자체가 푹신합니다. 더러운 것이 좀 문제라면 문제..


세계의 공항철도 시리즈

1. 홍콩(HKG)

2. 스톡홀롬(ARN)

3. 인천/김포(ICN/GMP)

4. 샌프란시스코(SFO)

5. 시드니(SYD)

6. 하네다(H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