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oream tecum?/├세계의 공항철도

[세계의 공항철도]서울 김포/인천국제공항편

by puercaeli 2012. 8. 19.

완행 열차 탑승기 및 시간표는 여기로! 


이번에 급하게 한국에 갔다올일이 있어 급행 열차를 한번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서울역까지 완전 개통한 이후로는 처음 타보는 공항열차인데요, 아직도 이용객이 저조한 것인지 세계 공항 철도로는 유래없는 8천원이라는 초특가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하나 불편했던 점은 교통카드/신용카드를 직접 사용 못하고 별도로 탑승권을 추가 구매해야한다는 점 이였습니다. 이거 사느라 기차놓치는줄 알고 초긴장 했었습니다... 아무래도 티머니와 수익을 공유하기에는 마진이 베트남 쌀페이퍼만큼 얇은가 봅니다.

인천공항쪽 승강장 모습입니다. 거리는 의외로 가까웠습니다. 비행기가 새벽 5시40분에 도착해서 수속을 다 맞추고 겨우 6시차를 탈 수가 있었습니다. 이는 물론 터미널1에 기착하는 국적기와 짐이 없는 특정한 경우로 현실적으로는 적어도 게이트가 붙고 나서 40분정도 짐이 많을경우 1시간 까지도 잡아야 할듯 합니다. 입국장 이후 기차까지는 뛰면 5분 천천히 걸으면 15분정도 걸릴듯 합니다. 출국장까지는 1분정도가 더 걸리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층수만 다를뿐)

티켓에는 좌석및 탑승가능한 시간까지 지정이 되어있었는데요 탑승객이 많아질 경우를 대비한 것이라는 생각을 했으나 나중 생각으로는 KTX가 인천공항까지 들어올 경우를 대비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간표는 매시 00분과 30분에 출도착하는 체계입니다. 매 15분이면 좋겠지만 현재로서는 힘들겠지요..


객실 내부는 완행에 비해서 매우 편리하며 디스플레이 설치로 지루하지도 않습니다. 내부도 매우 깨끗한고 짐 수납 공간도 별도로 마련이 되어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반적으로 급행 열차의 장점은 시간이지만 그것보다도 정차를 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심리적인 효과는 매우 큽니다. 개인적 경험으로는 시간 절약이 되는 것 보다도 정차역이 줄어드는 것이 더욱 큰 심리적인 시간 감소가 되는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이 직행편 열차가 상당한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단 구간구간에서 속도가 감소되는 구간 매우 많았습니다. 결국 이런구간때문에 직행과 완행에서의 차이가 10분밖에 안다는 결론이였습니다. 이런 구간이 개선이 가능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런 구간이 개선이 된다면 아마도 30분내로 주파를 할 수 있을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김포공항정도는 정차를 하는 것이 아무래도 환승승객등을 유치 이용객 증가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세계의 공항철도 시리즈

1. 홍콩(HKG)

2. 스톡홀롬(ARN)

3. 인천/김포(ICN/GMP)

4. 샌프란시스코(SFO)

5. 시드니(SYD)

6. 하네다(H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