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 Central/├ Apple Exclusive

Airplay 사용법 - Apple TV 없이 Airplay 미러링 사용하는법

by puercaeli 2012. 4. 1.

아직 한국에는 출시되지 않은 Apple TV -  사실상 쓸모없는 검정색 박스에 불과한 이 Apple TV를 한국에서도 사욯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주요 이유는 대략:

Airplay

일 것이라 짐작이 됩니다. Apple TV를 구매하지도 않고 Airplay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 행 이 도 있습니다! 단 모든 방법이 무료는 아니며 안정성이 Apple TV로 동작할때 보다는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을 더 읽기전에 Airplay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Airplay의 원조는 Airtunes라는 Airport Express에 처음으로 추가되었던 기능이 원조 였습니다. 2004년에 출시된 Airprot Express에 네트워크 프린터 기능과 함께 소개가 되었습니다. 의외로 많은분들이 이 기능을 목적으로 Airport Express를 구매 하셨습니다.(외국에서는) 방안에서 거실에 스피커등을 조절한다든가 하는 목적으로 말이죠.

이후 Airtunes라는 이름으로 별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2010년말 iOS4.2의 소개와 함께 Airplay라는 이름으로 탈바꿈을 하면서 DNLA와 비스무리한 토탈 무선 미디어 전송 프로토콜로 변신을 도모하게 되었고 급기야는 iOS 5 부터는 무선 미러링까지 지원을 하게됩니다. 아마도 iOS기기의 보급과 무선랜의 광범위한 보급에 힘입은듯 합니다.

마운틴 라이언 부터는 공식적으로 운영체제 자체에서 지원을 하기 시작, 컴퓨터 모니터도 무선의 시대가 갑자기 다가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입니다(물론 좀더 빠른 무선 프로토콜이 정착되어야 안정적이면서 고화질의 화면 전송이 가능할듯 합니다.)



Airplay의 대체품으로는 DNLA와 Bluetooth A2DP가 있고. DNLA도 지원되는 기기가 한정적으로 파급효과를 미치는데는 실패를 했으나 Bluetooth의 경우 최근들어 오히려 들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 불투오디오 기기를 구매해보지않아 모르겠지만 품질이 조금은 향상이 되어서 그런것인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아닐가능성도...) 이부분도 좀 조사를 해보니 불투의 대역폭이 760kbps정도이고 MP3, AAC 등으로 전송을 하는 옵션이 있으나... 로얄티를 피하기 위해 프리웨어인 저급 코덱(SBC)으로 전송을 한다고 하더군요... 최근에는 이런 풍조가 바뀐건지도...

장점:

  • 다양한 기기로 동시전송 가능(오디오만) - 맥에서는 공식적으로는 현재 아이튠즈로만가능 시스템 소리를 출력하려면 AirFoil이라는 별도 프로그램 필요 데모 버젼은(10분간 사용뒤 치하는 소리 발생). 마운틴 라이온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 비디오 전송 가능
  • 오디오의 경우 일반적으로 더욱 더 고품질(Apple Lossless 로 전송)


단점:

  • 잘끊김 - 데이타사이즈가 커서 그런듯.(송신/수신기기 그리고 무선환경에 따라서 정도가 다름)
  • 설정어려움(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어느정도 지식이 필요); 화면이 없는 기기에서는 설정이 애매모호함.(초보의 경우)
  • 무선 네트워크의 영향을 받음 - 같은 네트워크상에 있어야 함.
  • 비싼 기기 가격 - Apple TV가 제일싼 솔루션이고 오디오 전용의 경우 Airport Express가 제일 쌉니다. Apple TV를 오디오만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 딜레이가 있음. 동영상의 경우 싱크가 않맞는 경우가 있음(비공식에만) 


Airplay 송/수신기 옵션들...

Airplay를 구현할 수 있는 기기는 현재 맥, 윈도우즈 PC, 탈옥된 iOS기기, Google TV, Android 기기 등이 있습니다. 기기별로 어떻게 구현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비디오(미러)/오디오) - 맥이 이미 있는 경우 적절

미러링은 유료 프로그램인 ... airserver(15불 5대까지) - 맥이 있다면 제일 저렴한 미러링 솔루션입니다. 

그 다음에 제일 저렴한 솔루션은 애플 티비 입니다 ㅠㅠ. 애플티비는 오디오전용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네요. 오디오용으로는 물론 Airport Express가 있지만 애플 티비보다는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무료는 http://code.google.com/p/airmac/feeds 이지만 미러링은 아직 미지원입니다.

윈도우즈(오디오) - 그냥 PC만 있는 경우 적절

Airfoil로 전송과 수신이 모두 가능합니다. - 

http://shairport4w.sourceforge.net/

iOS 기기 - 버젼 4.2 이상(비디오/오디오) 놀고 있는 아이팟 터치등이 있을경우 적절

Air view라는 공식 풀그램이 있었으나 Airplay스피커독 제작업체에서 항의를 했는지 .. 없애버렸습니다.

따라서 탈옥을 하셔야합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자세한 방법을 아시고 싶으신분들은 답글을 남겨주시면 관련자료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TV/안드로이드(오디오 전용) -놀고있는 안드로이드기기가 있을경우 적절

Google TV용: Airtight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rochos.tva(기기가 없어 시험 못해봄)

Andorid: Airbubbl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ubblesoft.android.airbubble.unlocker. 좀 많이 끊깁니다(30초 간격) 끊기지 않고 사용하시려면 정식 버젼을 구매하셔야 됩니다.


이 되셨으면 아래 손가락지좀 꾸욱 눌러주고 가주세요. 보고 가는 사람이 있구나~ 하고 글쓸맛이 더욱 난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