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루투스 스피커 어떻게 사용하나요??


2013년 음향시장 키트렌드중 하나는 불루투스 스피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막상 불루투스 스피커를 접하면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막막할때가 있습니다. 물론 제품마다 접속 방식이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연결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곘습니다.


잠깐 왜 블루투스 인가?


불루투스는 2000년초부터 있어왔던 규격입니다. 오디오 규격도 존재 한지 꽤 되었지만 어떠한 연유로 최근까지(2-3년전까지) 큰 시장의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근래 들어 저전력 불루투스 칩셋등의 등장으로 더더욱이 무선 응막 전송 방식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와이파이는? 와이파이로 하는 경우 별도의 라우터가 있거나 아니면 스피커에 직접 접속하는 경우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어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는 보안이 되어있어 셋업 절차가 블루투스에 비해서는 복잡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애플이 Airplay라는 와이파이 기반 규격을 강력하게 밀고 있음에도 난관에 봉착하고 있고 또한 자사의 스토어에서도 블루투스 스피커를 많이 팔고있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소위 음질 고급화로 기본 음악 전송 코덱 외에 Apt-x와 AAC를 채용하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이것은 추후 시리즈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연결 방법 1. 최신 NFC 장착 스피커와 폰을 가지고 있다면!



NFC 연결방식이 내장된 JBL 불루투스 스피커



아직 한국에는 출시가 되지않았지만 JBL등의 일부 제품은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을 사용하여서 핸드폰을 스피커에 갖다대는 것만으로도 자동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런경우 딱히… 이런 블로그 글이 존재 할 필요가 없지요 ^^ 매우 편리한 방식이라 앞으로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ㅎ


이미 소니에서 작년에 일찌감치 출시를 ㅠㅠ 죄송합니다. 작년에 출시된 대부분의 소니 불루투스 제품들(MDR-1RBT, DRC-BTN40) 등이 NFC를 지원하더군요


연결 방법 2. 일반적인 방법.


전통적인 불루투스 스피커 연결 방법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서 연결이 됩니다.


1. 스피커(수신기)에서 장치 검색 가능상태로 전환

2. 기기(송신기)에서 수신기를 검색 및 선택

3. 비번 입력

4. 연결 완료


1번의 경우 기기마다 장치 검색 가능 상태로 만드는 방법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전원 버튼을 계속 길게 누른다거나 아니면 슬라이딩 버튼이라면 버튼을 특정 방향으로 슬라이드 하는등의 일반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예) Big Jambox에 있는 불루투스 연결 버튼



송신기에서는 이렇게 수신기의 장치 검색모드를 활성화한뒤 불루투스를 켜는 것이 더욱 기기 검색 절차를 손쉽게 해줍니다. 불루투스 메뉴는 일반적으로 설정 메뉴상에 존재 합니다. 



아이폰상에서 불루투스 장비 선택 화면



비밀번호의 경우 입력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많지만 요구하는 경우 0000, 1234를 시도해보면 사용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소리가 불루투스 스피커로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불루투스 스피커에서는 애플 기기에서는 배터리 잔량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되셨다면 뷰온을 꾸욱!(로그인 안하셔도 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puercaeli puercaeli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