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oream tecum?/└Nutii caeli(항공소식/지식)

비행기에서 GPS를 사용해도 될까?

by puercaeli 2007. 12. 27.
http://www.airliners.net/discussions/general_aviation/read.main/3765859/
http://gpsinformation.net/airgps/gpsrfi.htm

몇달전에 어느사이트의 포럼에서 문득 든 생각이었는데 당시에는 선뜻 대답할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GPS라는 기기 자체가 정확히 어떻게 동작하는지 즉 전파를 내보내는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냥 전파만 수신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일반적인 라디오(수신만 하는) 금지되는 상황에서 GPS는 과연 안전한가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두번쨰 링크의 글을 읽어본 결과 항공기 간섭의 정도는 기기자체가 얼마나 전자파로부터 잘 보호 되어있나 즉 얼마나 많은 전파가 빠져나오는냐에 달려있으며 보통 일반적으로 주거지역 안전제품 EMI-B를 통과한 제품의 경우 그다지 많은 전파를 발산하지 않아서 안전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라디오도 이러한 기준을 충족한다면 아마도 사용이 가능할듯 합니다. 단 이경우 과거에 라디오 수신기가 항공기에서 영향을 미친 경우가 있어서 금지한다고 합니다.(아마도 제대로 전파 보호처리가 되지 않아서 일가 생각해봅니다.)


GPS로 돌아와서 비교적 신형의 소규모 전파를 내보내는 GPS라면 문제가 없다는 것이 이 사이트의 의견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일부 항공사는 GPS의 사용을 막고있지 않지만 일부항공사는 만약에 대비하여 사용을 정식적으로 금지하거나 혹은 그냥 불확실하게 놔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순 항 중에 GPS사용이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으며 창가 좌석이 전파가 제일 잘 잡힌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