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 Central/├ Apple Exclusive

A6는 A15를 개조한 커스텀 코어 - A9은 확실히 아님!

by puercaeli 2012. 9. 17.


Anadtech에서는 줄기차제 초기 부터 A6코어가 Cortex A15일 것임을 주장해왔는데요 개인적으로도 동일한 생각을 해왔고 나름 그 생각을 정리한 것이 전의 글이였습니다. 단 정황 증거 밖에는 없긴 했습니다. Anadtech에서 어제 정보 소식통과  iOS6 GM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새로운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Qualcomm Snapdragon Krait코어 처럼  자체 제작된 코어를 탑재 했다는 것입니다. 차마 애플이 이정도 레벨 까지 커스터마이징을 할 것이라고는 차마 저도 그리고 Anandtech도 파악을 하지 못했습니다.


Anadtech은 정보 소식통을 인용 A9은 확실히 아니다라고 못을 박고 시작을 합니다. 또한 Cortex A15이 본목적이 서버에 사용될 칩셋을 제작하는 것이였던 것으로 모바일기기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라는 점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xCode를 이용해 물질적인 증거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VFPv4 를 제공하는 armv7s지원 증거가 포착이 된 것입니다. Cortex A9은 VFPv3까지 밖에 지원이 안된다고 합니다. 이외에 더 정확한 증거는 제품이 Chipwork에 의해 분석이 되기전까지는 불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그래픽 코어에 관한 측면은 불확실한 가능성만이 존재할뿐인데요... 트리플코어 그래픽 카드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미스터리에 감싸여 있던 A6... 이제는 벤치마크 스코어까지 올라오고 있습니다. 코어기반을 확인해주지는 않지만 성능 향상폭을 알려주는 Geekbench 스코어가 등록된 것이 파악 되었다고 합니다. 아마도 리뷰 유닛을 통해 올라온 것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조작일 수도 있겠지만 현단계에서는 진실이 가능성이 더 높을듯 하네요.


보시면 알겠지만 ARMv7(Cortex A8, A9, A15랑 혼돈 하지 마시길!)이고 메모리는 이미 칩표면의 삼성의 부품 번호를 통해 확인된대로 1GB로 알려져 있습니다. 클럭은 1Ghz로 4S의 800 Mhz에서 향상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쉬는 1MB로 이전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1GB메모리임을 확인해주는 부품번호



성능은 심히 넘사벽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갤3에 비하면 비등한 수준이거나 조금 떨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스코어는 1601로 A5의 풀버젼인  iPad 3에서 766 그리고 클럭다운 버젼인 iPhone 4S에서 629와 비교하면 2배가 아닌 2배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댓글2

  • Cortex 2012.09.28 01:25

    죄송하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는게 있는데 Cortex라는 라인업은 ARM이 ARMv7 부터 붙여온 하나의 등급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