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oream tecum?/├항공사 IFE /AVOD 리뷰

[탑승기]일본항공 비즈니스 GMP-HND & JAL Magic III AVOD Review

by puercaeli 2015. 1. 7.

이전에 일본에 갈일이 있어 일본과 한국 양국의 구관문 김포와 하네다를 통해 일본도쿄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아침 첫출발하는 일본항공편을 이용하였습니다. 일본항공이 원월드임에도 불구하고 이 노선만은 유독 대한항공만 코드쉐어를 하고 있고 라운지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개항전 대한항공의 수출전선을 일부 책임졌던 김포공항의 아침이 밝아옵니다. 국제선 청사로 사용중인 현2청사는 88년 올림픽을 대비하여 개항된 터미널입니다. 2001년 인천공항 개항시까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주력 터미널로서 사용이 되었습니다. 당시 1청사는 외항사 전용 청사였습니다. 

이 시절만해도 면세점은 롯데면세점만 있던 시절로 전자제품은 찾아볼 수 없고 오히려 그때는 면세점 좀 있었으면 더 있으면 좋겠네... 하는 시절이 였습니다.

오늘 탑승기는 JAL의 AVOD중 하나인 JAL Magic AVOD의 리뷰도 겸하고 있습니다. 

김포공항에 동이트고 있습니다.

라운지는 매우 간단한 구조로 강당마냥 여러좌석이 티비를 향해 있으며 CIQ(출국장 진입후 지역) 밖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간식거리로는 빵과 쥬스 그리고 컵라면 정도가 제공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외부의 기와구조를 보여주는 출발홀입니다. 예전만 해도 지겨웠던 이 시너리가 한동안 공항기능이 거세된 김포 2청사에서는 다시 못볼지도 광경이었지만 공항사 새옹지마 새로운 마이너 국제선 허브로 재탄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출국장입구는 예전이랑은 좀 달라진듯 하기도 하고.. 시간이 좀 되어서 기억이 안나는 ^^

완전히 리노베이션이 되어 전혀 새로운 느낌이 공항이며 하지만 실사용면적은 줄어든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청사의 아늑함(나쁘게 말하면 답답함^^)이 잘 재현되어있습니다.

예전의 인테리어가 잘 살아있는 아치복도입니다. 들어오는 아침햇살이 아름다웠는데 이 사진에는 별로 잘 나타나지 않은듯 합니다...

아샤나의 에어버스 사랑의 굳건히 해준 330입니다. 덕분에 767은 버려진 연인 신세가... 곧 동생 350과 같이 꿍짝을 맞추며 아시아나 항공의 노선 확장을 이어갈 모델입니다.

앞유리창 없이도 비행한다는 320퍽..

드디어 탑승이 시작인데 히스로와 시드니에서 가끔씩 보이는... 장거리 탑승구 비행기를 많이 볼 수 있어서 좋긴했는데... 좀 많이 많이 길던 ^^

JAL 일본항공 Endless discoveries스탬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장은 새로운 도약을 기하는 JAL 구도장이자 신도장... --; 대한항공이 따라했다는 원조새 학이 잘을 잘 감싸고 있습니다(퍽)


비교적 신도장을 적용한 기체답게 인테리어도 767 근래 도입분으로 보입니다. 보잉의 소위 777 커브 인테리어가 적용되어 빈이 대각선으로 자연스럽게 커브되는 디자인입니다.

오버헤드빈 역시 777식 입니다. 레버가 닫힌 위치에서는 높은곳에 위치하여 키가 비교적 작은 아시아계 승무원들이 힘들어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객실공간의 협소함을 줄이면서 오버헤드 수납공간을 최대화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AGIC III AVOD

매직 AVOD는 본 항공기에서는 좌석측면에서 뽑아서 올리는 방식으로 터치와 리모콘 동작을 모두 지원합니다. 액정화면 사이즈는 약 7-8인치때로 추정이 됩니다.

버튼의 배치는 좌우대칭으로 간결한 느낌이며 버튼은 적당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충분한 터치공간을 제공합니다. 메뉴는 한국어, 일본어, 영어, 중국어등으로 서비스가 됩니다.

일반적인 비디오, 오디오, 게임, 비행상황등을 지원하며 기외 카메라는 메뉴는 있었으나 사용은 불가했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리모콘 디자인상 파나소닉 계열 AVOD로 보입니다.


항공경로등은 대한항공의 것과 비슷합니다(객실 상영버젼), 대한항공 버젼처럼 지도사이즈등의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메뉴구조는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구조입니다. 또한 화면마다 리모콘 작동방법을 제공하여 사용에도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좌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그레스트의 펼침과 내림/올림 조절이 가능하고 등받이, 요추서포트 조절도 가능합니다. 좌석자체는 매우 매우 푹신한 소파의 느낌으로 푹신한 구형 스타일의 정석을 잘따르고 있으며 단거리 노선 비즈니스 클래스로는 훌륭하다 하겠습니다.




좌석간격은 대략 리무진 버스보다 조금 더 나은 수준인 느낌입니다만 다리를 뻗는데는 문제가 없을정도의 공간입니다.


식사는 아침식사가 제공되었으며 식사선택없이 일괄적으로 오믈렛이 제공 되었습니다. 메뉴상에는 전채 메인 후식이 별도 명시 되어있으나 서빙은 한트레이에 되고 있었습니다.



한트레이에 나오긴 했지만 프레젠테이션은 훌륭한 편이였으며 맛도 있었습니다.

특이한점은 메인 메뉴아래 열판 같은것이 깔려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아기자기함의 일본 역시 일본회사의 작품인듯 합니다. 트레이에 금속접촉부같은 것을 이용해서 음식을 뎁히는건지... 아니면 따듯함만 유지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ㄷ ㄷ 

일본회사의 기믹함에 더하자면 특이하게 헤드폰이 소니.... 제품입니다 ㄷ ㄷ. 고가는 아니고 제가 헤드폰 라인업으로 항공기 기체 자체의 심한 화노등을 감안할때 딱히 기존항공사의 깔려있는 젠하이저 제품들보다 더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노캔버젼은 아니며 대한항공 이코노미 젠하이져 헤드폰처럼 라이트하게 온이어되는 느낌입니다.


집에가져갈 생각을 하셨다면... 항공용 2프롱을 채용한점이. 능력자가 아니라면 딱히 가져갈 마음을 일시에 제거시켜줍니다!


당시에 787이 여기저기 불뿜고 다니던 시절이라... 787운항정지와 관련된 사죄문이 ... 전혀관계없는 767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본 노선에 787이 배치될 예정은 아니었던 것으로 아는데 왜 이러한 사과문이 포함되어잇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직도...  나중에 도쿄에서 출발할때 저녘에 787이 때거지로 주기했는것을 봤을때는 음산한 느낌마져 들어 787이 미래가 어떻게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져 들었으나 다행히 787은 무사복귀를 했고 배터리 개조후로는 큰 사건사고는 나지 않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이상한 군함같이 생긴 섬이 하나 나오더니... 곧 하데다 공항이였습니다.



왠 갑자기 돗대모양의 섬도 등장. 나중에 알아본 결과.. 위시설은 해저터널 입구고 이 인공섬도 터널의 일부 공조시설인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무사히 착륙하여 일본항공과 전일공의 밭에 기착하게 되었습니다. 터미널이 의외로 깨끗해서 알아보니 근래에 새로지은 터미널이라고 합니다. 나리타 한계 봉착으로 하네다 재건의 근래부터 신경을 쓰게 되었고 활주로 추가 터미널 신설등이 이것의 결과라고 합니다.







입국장은 일본의 여느시설과 다름없이 깨끗한 잘 정돈된 느낌입니다.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댓글